오피스 (365) 아웃룩에서 메일 검색을 하다보면 간혹 최신 메일이 검색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물론 이번 글도 사용하는 아웃룩의 인덱싱이 풀리는 바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한 글입니다.
인덱싱이 풀리면 검색이 안되서 업무하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이런 문제의 발생원인은 아웃룩 파일 *.pst 파일에 변화가 있거나 새로운 아웃룩 메일을 새로 만들 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때 아웃룩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고 검색을 하면 나오는 메뉴 중에서 검색도구로 가서 인덱싱 상태를 보면 새롭게 인덱싱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인덱싱을 해도 검색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경우 아래의 경로로 가서 인덱싱을 다시 해주면 아웃룩 검색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인덱싱 다시 실행하기
우선 오피스 (365) 아웃룩의 메뉴 중 파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왼쪽 하단에 나오는 메뉴 중에서 옵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새로운 옵션 창이 나오는데 이 창의 왼쪽 메뉴 중 검색을 눌러줍니다.
새로 나오는 옵션 창에서 검색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원본 목록의 오른쪽을 보면 인덱싱 옵션이 있습니다.
인덱싱 옵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윈도우 색인 옵션 창이 나옵니다.
이 창에서 하단의 고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작성 메뉴가 있습니다.
다시 색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색인 작업이 다시 시작될 것입니다.
색인 작업은 느리고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작업입니다.
색인 도중에 검색결과는 정확하게 보이지 않으니 색인 작업은 하루 업무를 마무리 하기 전에 진행을 하고 다음날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색인이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나옵니다.
색인 작업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MS 오피스 아웃룩으로 돌아와서
검색이 잘되는지 확인 해봅니다.
대부분의 검색 오류는 해당 작업으로 해결될 것입니다.
하이웍스에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연결하기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아웃룩은 하이웍스에 연결되어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업체도 많겠지만 하이웍스 그룹웨어의 비중이 큰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아웃룩에 하이웍스 메일서버를 연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설정 방법과 하이웍스 그룹웨어의 주요 기능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하이웍스 메일 M365 아웃룩 연결 방법
M365 아웃룩 실행 및 계정 추가
아웃룩을 실행한 후, 상단 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합니다.
'계정 추가'를 선택합니다.
계정 정보 입력
이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속'을 클릭하여 자동 설정을 진행합니다.
수동 설정 선택
자동 설정이 실패할 경우, '수동 설정 또는 추가 서버 유형'을 선택합니다.
'POP 또는 IMAP'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서버 정보 입력:
받는 메일 서버(IMAP):
서버: imap.hiworks.com
포트: 993
암호화 방법: SSL/TLS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서버: smtp.hiworks.com
포트: 465
암호화 방법: SSL/TLS
로그인 정보 입력
사용자 이름: 전체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하이웍스 메일 비밀번호
설정 완료 및 테스트
'다음'을 클릭하여 설정을 테스트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마침'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하이웍스 고객센터의 메일 아웃룩 연동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사이트로 가시면 아웃룩을 연결하는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2) 하이웍스 그룹웨어의 주요 기능:
메일 서비스: 안전한 기업용 메일 서비스로, 아웃룩과의 연동을 지원합니다.
전자결재: 문서 발행 및 결재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메신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업용 메신저를 제공합니다.
근태관리: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응하는 근태 관리 기능을 지원합니다.
인사관리: 인사 정보 관리 및 조직도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금계산서: 국세청 접속 없이 즉시 발급 가능한 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용메일/그룹메일: 부서 또는 프로젝트 팀원끼리 공유할 수 있는 메일함을 제공합니다.
하이웍스 그룹웨어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위의 기능 중에서 출퇴근관리나 웹 메일, 전자결제시스템, 하이웍스 사내 메신저 등은 사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양식도 사용자의 회사에 맞춰서 개발하고 같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긴 했습니다.
뭐 그냥 사용해보니 좋다는 것입니다.
아... 이렇게 길어질 줄 알았으면 다른 글로 뺄걸 그랬네요...
같이보면 좋은 글